혹시 여러분 인터넷에 ‘몸값 올리는 방법’이라는 글을 본 적이 있는가? 많은 사람들에게 화제가 되었던 그 글의 주인공은 CBS TV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 출연하며 얼굴을 알리게 되었고, 2015년에는 그의 인생철학을 담은 <세상을 서빙하다>라는 책을 펴내게 되었다. 그리고 드디어 오늘, 펀미디어에서 그 스타서빙의 주인공, 이효찬 대표를 만났다.
 
그는 과거 일당 7만원을 받으면서 족발집에서 서빙일을 했는데, 시작한 지 6개월 이후, 임직원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급여를 받는 직원이 되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족발집 사장님은 그에게 아파트와 개인 사무실, 1000만원 상당의 호텔 피트니스 센터를 제공해주었고, 대기업 등 여러 업체에서 급여의 두배 이상을 주겠다는 러브콜도 많았다. 하지만 이효찬 대표는 스타서빙이라는 별명에서 따온<스타족발>이라는 본인만의 가게를 차려서 바닥부터 다시 시작했다.
 
현재 나름대로 자수성가 했다고 말할 수 있는 그도 사실은 28살이 되기까지 8번의 실패를 경험했다고 한다. 여러 사업의 실패와 대학 진학 실패, 첫사랑 실패 등… 그런 많은 실패 덕분에 지금의 자신이 있다는 그에게서 오늘날 청년들이 가져야 할 인생에 대한 가치관과 서비스직에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대해 들어보았다. 

▷가게 앞에서의 <스타족발> 이효찬 대표님

 
 
Q. 현재 하시는 일은?
안녕하세요. 현재는<스타족발>을 운영하고 있는 이효찬입니다. 지금은 개업한지 1년 6개월에서 2년 정도 되었습니다.
 
Q. 이전에는 어떤 일을 했나요?
지난 10년간 온라인 쇼핑몰 운영, 재수, 김밥 장사, 청소부, 김치공장 직원, 세차장 운영 등을 했습니다.
 
Q. 경험 분야가 다양하네요. 무작정 도전한 건가요?
나 자신에 대해서 잘 모르니까 그릇을 넓히기 위해 이것저것에 도전해 봤습니다. 덕분에 제 그릇의 넓이를 알게 됐죠. (웃음)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서 제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알게 됐습니다. 나는 가만히 있지를 못하는 활동적인 일을 좋아했고, 목소리가 좋아서 음악을 좋아했어요. 이걸 합치니까 결국 서빙이 제게 맞는 일이더라고요.
 
Q. 수많은 실패, 다시 일어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성공과 실패는 사실 말에 불과합니다. 성공을 성공이라 하지 않고, 실패를 실패라 하지 않아서 나는 실패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런 건 마음먹기에 따라 달려 있기 때문에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 게 중요합니다. 
 
Q. 스스로 해피바이러스가 된 계기는?
성향이 원래 긍정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아르바이트를 했었던 조개구이 전문점 집의 사장님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죠. 그 분을 ‘해피’님이라고 부르는데, 단 한 번도 그분이 화내는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한 번은 그 집 아르바이트생이 실수로 가게 2층에 불을 냈는데, 해피님은 그걸 보고 박장대소를 하시면서 오히려 잘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같은 아르바이트생이 다음에 또 같은 장소에 불을 냈는데, 그 때도 똑같이 하셨습니다.
 
그 분은 그렇게 항상 긍정적이고 좋은 에너지를 뿜으셨습니다. 덕분에 주변에 사람이 많고, 그런 사람들에게 좋은 에너지를 되받아서 결국 잘 되시더라고요.
 
 
 
▷몸값 올리는 방법_[출처]싸이월드 블로그 – 스타서빙 이효찬
 
 
 
Q. 서비스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사람과 진심으로 소통하는 것입니다. 진상손님은 그 가게가 만들어낸다고 생각해요. 아무 이유 없이 그냥 화내는 사람은 없죠. 특히 오자마자 화를 내는 건 그런 컴플레인을 만드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가게의 줄이 길어서 너무 오래 기다린 손님은 당연히 화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손님의 마음을 헤아리면서 진심으로 대할 때,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집니다. 만약 컴플레인이 많다면 그 기업의 시스템을 바꿔야 합니다.
 
Q. 대기업에 들어온 제의를 물린 이유는?
몸을 움직이며 하는 일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나만의 가게를 만드는 뚜렷한 비전이 있었기 때문의 당장의 높은 연봉이나 대기업 타이틀은 중요하지 않았어요. 
 
방향성을 정해놓고 행동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쉽게 이익에 따라 움직이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순간의 선택에 의해서 인생이 결정지어 지는데, 그 반대가 돼야 합니다. 미래를 먼저 결정하고, 선택은 그것에 맞게 따라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싶다는 미래상을 그렸습니다. 그리고 이것에 의거해서 행동하게 되었고, 결국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할 수 있는 행복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 목표가 되었죠. 지금 그 꿈을 이뤄가는 과정이고, 언젠가는 그 꿈을 이룰 것이라는 확신이 있기에 당장에 형편이 안 좋아도 크게 걱정하지 않습니다.
 
 
▷이효찬 대표님이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 출연했던 모습
 
 
Q. ‘몸값을 올리는 방법’과 같이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을 수 있었던 이유 또는 팁, 무엇일까요?
마인드 컨트롤입니다. 예를 들어서 저와 어떤 사람이 걸레질을 합니다. 어떠한 일이든 초심자는 열심히 합니다. 하지만 곧 해이해지게 마련인데, 저는 한결같이 열심히 했습니다. 그 사람과 저의 차이는 마음가짐 차이였습니다. 저는 걸레질이라는 행동 하나에도 의미를 부여하고 최선을 다 했습니다. 이러한 마음가짐은 시간이 지나도 결코 바뀌지 않는 부분이고 이것이 결국 큰 차이를 만들게 됩니다.
 
두 번째는 자기관리의 중요성입니다. 고객관리와 자기관리 중 저는 자기관리가 더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자신의 에너지가 곧 고객에게 옮겨가기 때문입니다. 만약 저의 기분이 좋지 않고 화가 난 상태라면 이런 감정이 다 고객에게 전달이 됩니다. 결국 가게라는 공간을 지배하는 것은 서빙을 하는 사람들의 에너지라고 생각합니다. 서빙하는 사람이 행복하면 그날 그 가게의 분위기도 최고가 되죠.
 
Q. 아직 꿈을 못 찾은 20대 초중반, 어떤 걸 하면 좋을까요?
붕어빵 장사를 하세요. 제가 이렇게 말하면 붕어빵 장사를 하실 건가요?(웃음) 어떤 것을 하면 좋을지 누구도 정해줄 수 없습니다. 무조건 해보는 것이 중요하죠. 
 
젊은 친구들에게 필요한 것은 경험인데, 좋은 환경에서 좋은 마인드를 배울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것들은 보통 업계 최고라는 곳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그곳에 가서 배워야 할 것은 뛰어난 사장이나 상사의 행동/태도/자세 등입니다. 그런 것들을 습득하시기 바랍니다.
 
▷스타서빙 교육을 받는 <스타족발>의 청년 직원들의 즐거운 표정.
 
 
Q. 앞으로의 꿈이 있다면?
가게의 문화를 만들고 싶습니다. 제가 직원 4명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면, 그 영향이 다시 다음 사람들에게 그물처럼 퍼져나가길 바랍니다. 그렇게 해서 하나의 학교 같이 긍정적 에너지를 내는 사람들을 배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