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경은 회계사님, 안녕하세요. 바쁘신 와중에 인터뷰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럼 인터뷰 들어가기 앞서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A. 안녕하세요. 회계사 안경은입니다. 안진회계법인에서 일한 지는 4년 정도 되었습니다.
 
 
Q. 회계사라는 직업 및 안진회계법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회계사는 기본적으로 회사가 회계적 업무를 할 때, 잘 하고 있는지 감사하는 업무입니다. 자세하게 말하자면, 주식 실적이나, 상장 공지를 하는 데 있어 성과가 믿을 수 있는 성과인지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회계사라는 직업이 회사가 건실한가의 여부에 대해 판단하는 직업이라고 오해하고 있으시더라고요. 저희는 건실 여부를 떠난 감사에 목적을 둔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제가 다니고 있는 안진회계법인은 한국 4대 회계법인 중 하나입니다. 4대 회계법인을 결정짓는 것은 해외와 법인이 연계가 되어있는가의 여부에 따라 결정이 되고, 안진 회계법인은 미국 딜로이트 소속입니다. 저희 안진회계법인은 가족 같은 회사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안진회계법인을 선택한 것도 있고요.
 
 
Q. 많은 분들이 CPA 시험에 합격한 비결에 대해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그 비결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A. 회계 시험은 기준서에서 파생되어 응용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저는 기준서를 최대한 많이, 집중해서 보고 이해하려 노력했습니다. 여러 번 반복해서 보다 보면 처음에는 어렵고 이해가지 않는 내용도 결국 마음으로 받아들이게 되더라고요. 단순 이해를 하고 많은 응용문제를 접하는 것보다 기준서를 원칙으로 집중 공부한 후, 응용문제를 접하는 것이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회계사라는 직업의 장단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회계사는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전문적인 역량을 가진 직업으로, 후에 이직을 고려하기에도 좋은 직업입니다. 그런 점에서 여자에게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업무가 몰려있는 시스템이라는 점입니다. 1월부터 4월까지 일이 굉장히 몰려있어 퇴근을 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고객에게 스케줄을 맞추는 직업이다 보니 퇴근을 가늠하기 어렵고 취미생활이나 약속을 잡기 어렵습니다.
 
 
Q. 회계사라는 직업이 Ai의 등장으로 사라질 직업 중 하나로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회계사라는 직업이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 것처럼 하나의 일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굉장히 파생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준서가 변경되면 자문용역으로 회계사를 활용하기도 하고, 세법 관련 부분에서도 회계사는 많은 일을 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기계가 사람을 대체할 수 없는 부분들이 분명 존재하고요. 사실상 현재 업계 포화상태로 법인과 회계사는 업무의 파생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는 추세입니다. 변화되는 미래가 어떻게 될지 가늠할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는 건 누구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저도 제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많은 대학생들이 회계사라는 직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만, CPA라는 시험의 문턱이 높기 때문에 도전을 하기 두려워하는 학생들이 많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의외로 CPA라는 시험을 취업의 방편으로 생각하여 무작정 공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회계사 시험은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격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무작정 시험 준비를 하기보다는 직업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성격을 먼저 고려하고, 결심이 서면 준비하셨으면 합니다. 저도 겪었지만 2년이라는 시간은 길고 힘든 시간입니다. 여러분의 능력이면 다양한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