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쇼핑몰 사업을 했었고 수익도 꽤 좋았다고 들었어요.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고 어떤 점이 힘들어 그만두게 되셨어요? 쇼핑몰 창업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많은데 그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도 있을까요?
 
어렸을 때부터 쇼핑몰을 하고 싶다는 꿈이 있었고, 대학교 졸업하자마자 그 동안 모아놓은 돈으로 쇼핑몰을 시작했어요. 솔직히 요즘에는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바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저 같은 경우엔 대학을 다니면서 기획을 1년정도 했어요. 자본금, 사입, 마케팅 등 아무래도 모든 일을 혼자 하기 때문에 정확한 기획이 필요해서 그 정도 걸렸죠.
 
사입 같은 경우, 저 혼자 직접 새벽에 동대문에 가서 옷을 가져왔었는데 정말 힘들었어요. 체력이 많이 필요한 일이죠. 기가 쎈 분들이 워낙 많아서 처음엔 주눅들어서 행동을 똑바로 못했는데 나중엔 적응이 돼서 점점 요령을 터득했죠. 그 결과 돈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생겼어요. 사입만 잘한다고 잘되는 건 아니에요. 쇼핑몰은 마케팅이 1등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대학 다닐 때 패션에 관심이 많아서 패션블로그를 운영했었는데 네이버 중앙에 노출돼서 홍보효과를 많이 봤죠. 덕분에 블로그를 통해서 마케팅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었어요. 
 
그 때 당시 패션어플도 많이 유행했거든요! 그 어플의 대상은 10, 20대 대상의 여성분들이 많이 사용했었죠. 네이버, 어플 이 두 가지를 이용해서 홍보를 했어요. 여기서 중요한 건 보시는 분들이 거부감 없이 볼 수 있게 하셔야 해요. 너무 광고하는 느낌으로 홍보하면 안 된다는 거죠. 저는 자연스럽게 옷 코디 사진으로 ‘이런 코디 예쁜 것 같아요’식으로 홍보를 했었어요. 그 사진을 본 사람들이 마음에 드는 아이템이 있다면 구매처를 물어보게 되고 그렇게 자연스럽게 제 쇼핑몰이 노출되었던 거죠. 
 
생각보다 일찍 쇼핑몰이 잘됐지만 그만두게 된 이유는 모든 일에는 스트레스가 있잖아요. 일이 힘들었고 체력적으로, 심적으로 좀 지쳐있었어요. 저 같은 경우엔 혼자 모든 일을 처리해야 했기에 너무 바빴고, 이사까지 가서 혼자 살고 있었거든요. 친구, 가족들을 만날 시간이 없었죠. 제 주변을 돌아볼 수 없었어요. 혼자 죽어라 열심히 돈을 벌었는데, 돈을 버는 의미가 없어지기 시작했었던 거죠. 힐링이 필요하단 생각이 들면서 처음으로 친구랑 둘이서 해외여행을 갔다 왔어요. 그곳에서 많은 것을 느끼고 경험하면서, 한국과 다른 자유로움을 본 것 같아요. 어른들께서 말씀하시길 “젊었을 때 많이 경험해보고 느껴야 한다” 라는 말이 와 닿기 시작한 거죠. 그래서 지금은 그 동안 모아놓았던 돈으로 젊을 때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경험 하고 있어요!
 
 
Q. 지금은 그럼 어떤 일상을 보내고 계신가요?
 
젊을 때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하고 있다고 말씀 드리면 “쉬면서 놀고 있구나”로 들릴 수 있어요. 하지만 경험도 많은 공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제가 디자인과를 나와서 그런지 몰라도 전시회 보는 것을 좋아해요. 그런 전시회를 보면 많은 것을 느끼게 되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각나요. 나중엔 해외 전시회도 가보려고 계획 중입니다.
 
페스티벌은 한번씩 참여하고 있어요! 그곳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거든요. 어떻게 보면 만날 수 없는 분들을 페스티벌이란 한 공간 속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게 정말 신기해요. 사람들과 함께 즐기면서 대화하다 보면 쉽게 친해지고 인맥은 자엽스럽게 형성되죠.
 
일상에선 몸과 정신 건강을 위해 운동이랑 책을 많이 읽어요. 요즘엔 ‘지지 않는 청춘’이란 책을 읽고 있는데 알고는 있지만 잊고 있었던 말을 생각나게 해주는 책이에요. 그 밖에도 저에게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공부도 조금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서 멋있는 사람, 발전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Q. 평소 운동도 열심히 하시나 봐요! 탄탄한 몸매를 유지하기 위한 본인만의 팁이 있다면?
 
반년 전에 싱가폴을 다녀온 적이 있는데 싱가폴 여성분들은 다들 몸매가 좋으시더라고요. 그 이유가 꾸준한 운동이라고 해요. 노출의 계절인 여름도 다가왔고 운동을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어요! 플라잉요가, 필라테스를 배운 적이 있어서 기본적인 자세는 가능해요. 집에서 영상 보면서 운동하고 있는데 ‘이소라 다이어트 동영상’, 정말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몸에 필요한 근육을 만들어주면서 예쁘게 살이 빠지게 도와주는 동작을 알려주거든요. 
 
운동하는 시간은 아침밥 먹기 전에 운동하는 게 좋다고 들었어요. 음식 섭취한 상태에서 운동하면 소화에 도움되는 운동이라서 아침밥 먹기 전에 운동하고 있어요. 가장 중요한 건 음식 조절이라 저는 7시 이후로 되도록 안 먹으려고 해요. 정말 먹고 싶으면 오이 혹은 계란 하나 먹어요.
 
 
Q. 최근 있었던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에 다녀오셨다고 들었습니다! 행사에서 가장 즐거웠거나 추천하고 싶은 포인트는 무엇이었나요?
 
저도 이번에 처음 가는 페스티벌이라서 처음에 적응하느라 조금 시간이 걸렸어요.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같은 경우엔 외국인도 많이 와서 분위기가 정말 자유로워요. 되도록이면 편안하면서 가벼운 차림의 옷을 입는 게 좋아요. 거기는 아무래도 춤추면서 즐기기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되거든요.
 
다양한 직종의 분들이 오셔서 그냥 그 순간 만큼은 자신의 직업 상관없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그런 시간이에요. 연예인들도 많이 와서 즐기는 만큼 자유로운 곳이죠. 저는 내년에 또 오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재밌게 즐기다 왔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