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어린 나이에 카페 창업을 하셨는데 원래부터 창업 쪽에 관심이 있으셨나요?
창업을 생각 중인 분들에게 창업스토리를 들려주신다면?
 
우선 저는 항공서비스과에 재학 중인데 항공업계 관련 전공 수업 뿐만 아니라 고객심리론, 서비스마케팅 , 창업론 같은 창업에 도움이 되는 수업도 함께 들었습니다. 재학 중에 모델 일을 하면서 여러 협찬품을 받아 수익을 창출해내는 결과물들을 보니 사업에 더 흥미가 생겼죠. 제 아이템을 제가 직접 마케팅 함으로써 하나의 브랜드를 만들어 보고싶었어요.
 
처음 사업에 발을 담군 계기는 지인 소개로 요가복 블로그 마켓을 시작했고 하필 여러 일들이 겹쳐서 1차만 진행을 하고 그쳤어요. 시간적 여유가 생긴 후에는 오프라인으로 고객 분들의 가까운 곳에서 직접 대면하고 그분들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사업을 하고 싶었어요.
 
어머니의 도움을 받아 알아보던 중, 상도동에 괜찮게 나온 개인 까페 매물이 있었고 커피에 일가견이 있는 이모의 적극적인 지원도 받아가며 제가 손수 인테리어한 아기자기한 커피숍을 오픈했습니다.
 
하지만 바로 건너편에 ‘이디x’ 라는 커피업계 매출 1위인 프렌차이즈 까페가 하필 제 경쟁업체였죠. 사흘을 고민해가며 제안한 제 아이디어는 그 까페보다 한 시간 일찍 오픈하고, 한 시간 늦게 가게 문을 닫는 거였어요. 두 번째는 차별화된 수제 디저트, 세 번째는 단골 섭렵을 위한 입소문이였죠.
 
버스정류장 바로 앞에 위치한 까페이기 때문에 새벽 6시에 까페에 출근해 오픈 준비를 했어요. 7시부터 문을 열어 출근하는 직장인들, 등교하는 학생들을 공략하였고 아침 대용으로 드실 수 있는 훈제 계란, 곡물 쉐이크, 바나나, 수제 머핀 등은 정말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열심히 홍보를 했고 실제로 멀리서도 찾아 와 주시는 분들 덕에 하루하루 설레는 마음으로 즐겁게 운영 중에 있어요. 앞으로 제 목표는 ‘10호점’까지 내는 것이며, 제 꿈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께 주의할 점을 말씀 드리자면 상권조사는 필수이고 차별화된 메뉴나 인테리어가 없으면 정말 살아남기 힘들다고 생각해요. 한 골목에 까페 3-4개가 들어 설 정도로 포화 상태이니까요.
 
제가 존경하는 교수님 말씀 중 가장 와 닿는 말이 있었어요. 성공하는 창업주 마인드는 실패를 두려워 않고 오히려 실패를 발판 삼아 또 다른 창업계획을 세우고 기어이 성공해낸다고 합니다. 
 
전국의 창업 꿈나무들을 응원합니다!
 
 
Q. 요즘 모델 활동을 활발히 하시던데 어떤 점에서 매력을 느끼는지 궁금합니다.
 
하루 기본 4-5시간, 길게는 반나절이 걸리는 촬영에도 불구하고 들어오는 모델 일들을 마다하지 않는 이유는, 저는 지금의 저를 가장 사랑하고 매 순간을 사진으로 남기고 싶기 때문이에요. 제 색깔을 잘 보여줄 수 있는 더 다양한 컨셉들을 시도하고 필름에 담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많이 흘러 이마에 주름이 자글자글 생겨도 곱게 한복 차려 입고 손주들과 사진 찍으러 다니고 싶어요.(웃음)
 
 
Q. 평소 요가를 즐겨하신다고 하셨는데 요가 이외에 따로 몸매관리법이 있다면?
 
필라테스와 일주일에 세, 네 번은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하고있어요. 정말 피곤하고 바쁠 땐 식단조절을 하는 편입니다. 아침에는 바나나 한 개, 달걀 흰자 두 개, 브로콜리를 먹고 점심에는 고구마 반 개, 닭가슴살, 곡물쉐이크, 오렌지주스를 먹어요. 저녁에는 저염식 위주로 백반 같은 한식을 먹죠. 식단 조절을 안할 때는 밀가루 음식보단 밥! 그리고 물을 하루에 1.2리터 이상 정말 많이 마셔요. 무조건 굶어서 빼는 건 정말 정말 비추에요. 요요 현상도 쉽게 올 뿐더러 안 예쁘게 빠진답니다.
 
 
 
Photographer 강승미
Hair & Makeup 김정은